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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
- 기본 제공 변수 섹션의 [구성] 버튼 > 스크롤 그룹의 Scroll Depth Threshold 체크
- 이 때부터 {{Scroll Depth Threshold}} 로 변수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이 변수는 아래 태그에서
트리거
- 트리거 유형:
스크롤 깊이 - 스크롤 깊이 유형
일반적인 수직 스크롤의 화면을 측정하는 경우 기준 세로 스크롤 깊이 체크 - 비율(%):
보통 많이 사용되는 비율 구분은 30, 60, 90 or 25, 50, 75 이나,
디버깅을 해보면서 본인이 측정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구성에 따라 적절한 구간 나누기를 추천. - 트리거 실행 포인트:
원하는 트리거 실행 포인트를 작성하면 된다.
모든 페이지
유저가 웹 사이트 어느 페이지를 방문하든 정의한 비율 단위의 액션이 발생할 때마다 이벤트가 발생된다.
모든 페이지의 스크롤 깊이 액션이 중요하고 수집해야 되는 거라면 체크해야 하지만 보통 그런 경우는 없으니...
쓸데없이 너무 수시로, 다량 발생하는 이벤트를 만들어서 GA4에 전송하지 말자.
일부 페이지 [스크린샷 예시]
특정 트리거 조건에서만 이벤트가 발생된다.
예를 들어, url 경로가 /home 인 랜딩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유저들이 페이지 하단까지 얼마나 내려보는지 측정하고 싶다면
Page Path 가 /home 과 같을 때에만 스크롤 깊이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해줘. 로 해석되는 조건을 작성.
태그
- 태그 유형:
GA4 이벤트 - 측정 ID
변수로 사전 정의해놓은 측정 ID 값을 입력. {{측정 ID 변수명}}
측정 ID를 변수에 대한 설명은 이전 초기세팅 포스팅을 참고 - 이벤트 이름:
이벤트이름_{{Scroll Depth Threshold}}%
스크린샷 기준 scroll__home_30% 이렇게 이벤트가 찍힐 것이다 - 트리거 실행:
앞서 정의해놓은 트리거를 추가하면 된다.
GTM 디버깅
- 디버그 모드를 실행한 후, 이벤트 실행 조건대로 테스트 해보면 위에서 정의한 태그가 발생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GTM 배포
- 디버깅에서 문제가 없으면, [배포] 해야
실제 서비스에서도 위에서 정의한 내용들이 적용되고, 이벤트가 수집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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