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 / ARPPU / ARPU 개념

2024. 2. 2. 03:50· 데이터
목차
  1. PUR
  2. ARPPU
  3. ARPU
  4. ARPPU vs. ARPU
  5. ARPPU를 높이는 방법
728x90
반응형

사진: Unsplash 의 rupixen.com

PUR

Paying User Rate : 결제 유저 비율

유료 결제자 수 / 전체 사용자 수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결제 유저당 평균 매출

특정 기간 동안 결제 유저가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가

X 기간 동안 발생한 총 수익 / X 기간의 총 결제 유저 수

 

결제 고객 그룹을 따로 떼어놓고 이들이 비즈니스에 어떤 가치를 가져오는지 이해할 수 있음

결제를 하지 않는 다수 고객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

 

게임처럼 전체 유저 중 결제 유저의 비율이 적은 업계에서 특히 더 중요.

게임 업계에서 대부분의 수익은 전체 유저의 2~5%에 불과한 소수의 유저, 그 중에서도 더 적은 수의 고래 유저로부터 발생.

(유저 세분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

 

 

코호트 ARPPU :: 기간별로도 비교 가능

X 기간에 유입된 유저가 Y 기간에 생성한 총 수익 / X 기간에 유입된 총 결제 유저 수

예시: 

ARPPU가 15,000원인 5월에 몇 가지 새로운 메시징 시도.

6월에는 새 메시징 중단 후 원상 복귀(=기존 메시징) -> ARPPU가 12,000원으로 감소.

=> 5월의 새로운 메시징이 결제 유저 유치에 성공적이었음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활성)유저당 평균 매출

일정 기간 동안 고객 한 명당 발생된 평균 수익

X 기간 동안 발생한 총 수익 / X 기간의 평균 유저 수

각 유저로부터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있는가!

 

예시:

월간 구독 모델의 월별 ARPU

6월 한 달 동안 1억원 수익 창출

6월 한 달 동안 한 번 이상 앱을 사용한 유저는 5,000명

100,000,000(원) / 5,000(명) = 20,000원

 

여행이나 이커머스와 같이 유저들이 비정기적으로 앱을 사용하는 업계에서는

유저가 제품이 필요하거나 원할 때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분기 별로 기간을 선택할 수도 있음

 

 

 

ARPPU vs. ARPU

가장 큰 차이점: 미결제 유저와 광고를 통한 수익을 제외함 

 

 

ARPPU를 높이는 방법

1. 미결제 유저를 결제 유저로 만들기

2. 고래 유저 관리하기

3. 가격 모델 조정하기

4. 새로운 광고 형식 소개하기

 


 

https://www.appsflyer.com/ko/glossary/arppu/

 

ARPPU란 무엇일까요?

ARPPU가 무엇이며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앱스플라이어 모바일 마케팅 용어집에서 답을 찾아보세요.

www.appsflyer.com

 

https://www.appsflyer.com/ko/glossary/arpu/

 

ARPU란 무엇일까요?

ARPU가 무엇이며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앱스플라이어 모바일 마케팅 용어집에서 답을 찾아보세요.

www.appsflyer.com

 

728x90
반응형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 GA와 GA4의 이벤트 구조 차이와 비교 (카테고리, 액션, 라벨 그리고 매개변수)  (0) 2024.02.12
GA4 & GTM | 스크롤 깊이 (뎁스) 이벤트  (1) 2024.02.06
GA4 | GTM (구글 태그 매니저)에 연결하기 _ 초기 세팅  (0) 2024.02.06
GA4 | 활성 사용자 (Active User) 확인 / 탐색 보고서 - DAU, WAU, MAU  (1) 2024.01.21
CTR과 CVR로 상황 해석하고 진단하기  (0) 2024.01.18
  1. PUR
  2. ARPPU
  3. ARPU
  4. ARPPU vs. ARPU
  5. ARPPU를 높이는 방법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GA4 & GTM | 스크롤 깊이 (뎁스) 이벤트
  • GA4 | GTM (구글 태그 매니저)에 연결하기 _ 초기 세팅
  • GA4 | 활성 사용자 (Active User) 확인 / 탐색 보고서 - DAU, WAU, MAU
  • CTR과 CVR로 상황 해석하고 진단하기
닷츠
닷츠
Positive, Grit, Next 🚀
NURITNG.DOTSPositive, Grit, Next 🚀
반응형
닷츠
NURITNG.DOTS
닷츠
전체
오늘
어제
  • 전체보기 (33)
    • 노트 (14)
    • Proff. (0)
    • 책 (2)
    • 노션 (1)
    • 피그마 (3)
    • SQL (3)
    • 데이터 (6)
    • Usage (4)

태그

  • SQL
  • 책리뷰
  • 데이터
  • SQL쿼리
  • SQL쿼리문
  • GTM
  • 노션
  • 피그마
  • GA4
  • 피그마팁

블로그 메뉴

  • 브런치
  • 방명록
  • 글쓰기
hELLO · Designed By 정상우.v4.2.2
닷츠
PUR / ARPPU / ARPU 개념
관리자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