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 / ARPPU / ARPU 개념
PUR
Paying User Rate : 결제 유저 비율
유료 결제자 수 / 전체 사용자 수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결제 유저당 평균 매출
특정 기간 동안 결제 유저가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가
X 기간 동안 발생한 총 수익 / X 기간의 총 결제 유저 수
결제 고객 그룹을 따로 떼어놓고 이들이 비즈니스에 어떤 가치를 가져오는지 이해할 수 있음
결제를 하지 않는 다수 고객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
게임처럼 전체 유저 중 결제 유저의 비율이 적은 업계에서 특히 더 중요.
게임 업계에서 대부분의 수익은 전체 유저의 2~5%에 불과한 소수의 유저, 그 중에서도 더 적은 수의 고래 유저로부터 발생.
(유저 세분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
코호트 ARPPU :: 기간별로도 비교 가능
X 기간에 유입된 유저가 Y 기간에 생성한 총 수익 / X 기간에 유입된 총 결제 유저 수
예시:
ARPPU가 15,000원인 5월에 몇 가지 새로운 메시징 시도.
6월에는 새 메시징 중단 후 원상 복귀(=기존 메시징) -> ARPPU가 12,000원으로 감소.
=> 5월의 새로운 메시징이 결제 유저 유치에 성공적이었음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활성)유저당 평균 매출
일정 기간 동안 고객 한 명당 발생된 평균 수익
X 기간 동안 발생한 총 수익 / X 기간의 평균 유저 수
각 유저로부터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있는가!
예시:
월간 구독 모델의 월별 ARPU
6월 한 달 동안 1억원 수익 창출
6월 한 달 동안 한 번 이상 앱을 사용한 유저는 5,000명
100,000,000(원) / 5,000(명) = 20,000원
여행이나 이커머스와 같이 유저들이 비정기적으로 앱을 사용하는 업계에서는
유저가 제품이 필요하거나 원할 때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분기 별로 기간을 선택할 수도 있음
ARPPU vs. ARPU
가장 큰 차이점: 미결제 유저와 광고를 통한 수익을 제외함
ARPPU를 높이는 방법
1. 미결제 유저를 결제 유저로 만들기
2. 고래 유저 관리하기
3. 가격 모델 조정하기
4. 새로운 광고 형식 소개하기
https://www.appsflyer.com/ko/glossary/arppu/
ARPPU란 무엇일까요?
ARPPU가 무엇이며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앱스플라이어 모바일 마케팅 용어집에서 답을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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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PU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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